★지혜와 상식★

[스크랩] 햇볕에 그을린 피부 회복시키는 망고|

별고을 동재 2010. 8. 7. 23:52
햇볕에 그을린 피부 회복시키는 망고

비타민 다량 포함... 항산화제 역할




높이 10∼30m이다. 잎은 어긋나고 두꺼우며 바소꼴로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털이 없으며 길이 10∼15cm이다. 꽃은 말레이시아와 타이완에서는 1∼4월에 피고 암수딴그루이며 가지 끝 원추꽃차례에 달리고 붉은빛을 띤 흰색이다. 꽃받침과 꽃잎은 각각 5개이다. 수술은 5개 이상이며 수술과 씨방 사이에는 육질의 화반이 있다. 씨방은 상위이고 배젖이 있다.

열매는 핵과(核果)로서 5∼10월에 익으며 넓은 달걀 모양이고 길이 3∼25cm, 나비 1.5∼10cm인데, 품종마다 차이가 크다. 익으면 노란빛을 띤 녹색이거나 노란색 또는 붉은빛을 띠며 과육(果肉)은 노란빛이고 즙이 많다. 종자는 1개 들어 있는데, 원기둥꼴의 양끝이 뾰족한 모양이며 약으로 쓰거나 갈아서 식용한다.

세계에서 가장 많이 재배되고 있는 열대 과수로 말레이반도, 미얀마, 인도 북부 원산이다. 생산량이 세계 5위이며 종류도 상당히 많다. 비타민 A가 많으며 카로틴은 푸른 잎 야채와 거의 같은 양이 들어 있다.

날로 먹기도 하고 디저트와 과자 재료로 쓰며 과육을 갈아 샐러드의 드레싱이나 소스·스프 등에 사용한다. 산지에서는 덜 익은 것을 야채와 같이 볶거나 절여서 먹는다. 관상용으로도 심으며 수액은 아라비아고무 대용으로 쓴다. 아프리카·브라질·멕시코·플로리다·캘리포니아·하와이 등 열대와 아열대지방에 분포한다.

망고(mangoes)라는 과일이 암 예방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플로리다 대학(University of Florida) 연구진에 의해 보고되었다.


플로리다대학의 영양학 및 면역 전문가인 수잔 퍼시벌(Susan Percival) 교수는 연구 보고서에서 암에 대한 저항력을 키우려면 식료품점에서 사과나 바나나 한 다발을 사는 것보다 망고 몇 개를 사는 편이 났다고 한다.

망고는 다른 어떤 과일이나 야채에 비해 독특한 몇 가지 항산화제(antioxidants)를 많이 함유하고 있다고 한다. 항산화제는 산소 원자가 전자를 잃어버리면서 형성되는 자유라디칼에 의한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작용은 나타내기 때문에 암 형성을 억제하는 효능을 나타낸다.

퍼시벌 교수는 망고 퓨레를 항산화제로 알려져 있는 베타 카로틴(beta carotene)을 포함한 황색 카로티노이드(yellow carotenoids)가 포함된 부분과 비타민 C처럼 물에 잘 녹는 조성물이 포함된 부분으로 나누었다.

일반적으로 암 테스트에 사용되는 생쥐 세포를 알려진 발암물질로 처리한 후 이미 분리해둔 두 가지 망고 퓨레를 가지고 처리한 결과 두 가지 망고 퓨레 모두 발암 저해 작용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가지를 비교해 볼 때 수용성 조성물이 포함된 망고 퓨레의 암 억제 효과가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퍼시벌 교수는 수용성 조성물이 포함된 망고 퓨레가 더 좋은 효능을 나타낸 이유로 항산화제로 알려져 있는 페놀계 화합물(phenolic compounds)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일 거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러한 사실을 입증하기 위해서는 암 예방 효과를 증가시켜 주는 특정 화합물에 대한 확인 연구가 뒤따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연구의 최종 목적은 암 예방 효과를 나타내는 화합물을 확인하고 분리해내는 것이라고 한다. 앞으로 망고의 암 예방효과에 대한 연구 프로젝트가 플로리다 대학에서 진행될 예정이라고 한다.

아직은 연구가 마무리 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망고에 포함된 화합물이 암을 예방할 수 있다고 확언하기에 이른 상태라고 한다. 하지만 망고는 암 예방 효과가 있는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좋은 건강식품이라는 건 분명하다고 한다.

망고당근주스 만드는 법
망고 당근 주스
망고와 당근은 비타민 A가 풍부한 식품으로 피부세포의 기능을 활성화한다. 당고 당근 주스를 자주 마시면 햇볕에 그을린 피부를 빨리 회복시킬 수 있다.
재료 : 망고 1개, 당근(작은 것) 1개, 얼음 5조각
만드는 법
1. 망고와 당근은 껍질을 벗겨 적당한 크기로 썬다.
2. 믹서기에 1과 얼음을 넣고 곱게 간다.
3. 예쁜 잔에 담아 낸다.

출처 : 포항다음산악회
글쓴이 : 동재 원글보기
메모 :